코크란 한국지부
코크란 소개
연혁
코크란 소개
Home > 코크란 소개
코크란 연합은 보건의료의 효과와 근거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국제기관입니다. 1993년에 설립되어 120개국 이상의 31,00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조직이며, 코크란 연합의 목적은 보건의료 분야에서 양질의 체계적 고찰인 코크란리뷰를 생성하여 이를 널리 보급 하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코크란리뷰를 통하여 보건의료 전문가, 정책 관련자, 환자 및 보호자가 보건의료 분야에서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코크란연합이 운영하는 코크란 라이브러리에서는 5000건 이상의 코크란리뷰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크란 연합은 무작위 임상시험 논문들에 관한 세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인 “센트럴(CENTRAL)"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크란리뷰는 의료분야에서 이루어진 과학적 근거를 종합하여 제시하기 위해 오류를 최소화하고 보다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체계적 고찰을 수행한 것입니다. 체계적 고찰은 특정 주제에 대하여 단순한 배경지식에 국한되지 않은 전향적 지식을 강조하고, 문헌을 종합함에 있어 엄격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통합된 추정치를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코크란 리뷰는 인간의 건강 및 보건정책에 관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제시함으로서 신뢰성 있는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여 근거를 기반으로 하는 의료 서비스 영역에서 국제적 표준으로 신뢰받고 있습니다.
코크란 라이브러리에서는 현재 5,000개 이상의 코크란 리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코크란 라이브러리는 의료분야에 치료방법, 중재의 효과, 진단검사의 효과, 그리고 방법론을 체계적인 자료를 데이터베이스 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0여개의 프로토콜은 코크란 리뷰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 및 목적을 분명하게 하는 리뷰 계획으로서 이러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코크란 리뷰가 완성되고 있습니다.

코크란 라이브러리에는 코크란 리뷰이외에도 체계적 고찰 및 그 방법론에 관한 다음과 같은 데이터베이스가 동시에 수록되어있습니다.

- 데어 (DARE_Database of Abstracts of Reviews of Effectiveness)
코크란리뷰 이외에 양질의 체계적 고찰
- 센트럴(CENTRAL_the Cochrane Controlled Trails Register)
십 만개 이상의 임상시험에 대한 참고문헌
- the Cochrane Review Methodology Database (CRMD)